아기 유아 중이염 빠른 회복을 위한 자가치료
아이가 중이염을 진단 받아 걱정되는 마음에 이 글을 찾아 보았을꺼라 생각되는데요.
■ 급성 중이염
박테리아나 바이러스 감염으로 발생하며, 귀 통증과 발열을 유발합니다.
■ 삼출성 중이염
중이강 내에 액체가 고여 귀가 답답하거나 먹먹함, 청력 저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만성 중이염
귀의 염증이 오래 지속되면서 지속적인 통증과 분비물이 발생합니다.
📌 3가지 중이염 유형 중 영유아기에서 빈번히 발생하는 질환은 삼출성 중이염과 급성 중이염입니다.
아이의 중이염이 어떤 유형인지 파악하는 것은 치료 방향을 결정하는 중요합니다.
빠르게 우리 아이의 증상 및 유형을 파악하고 싶다면!
👇 헬스조선 [소아 중이염] 참고
중이염 기본 치료 원칙과 합병증
중이염의 치료는 질환의 심각성과 유형에 따라 달라집니다.
세균에 의한 중이염이 의심된다면 항생제 요법을 통해 중이염의 원인균을 빠르게 억제해야 합니다.
그 외 통증이나 발열이 심하다면 진통, 해열제를 사용하여 아이의 불편함을 완화하도록 해야 합니다.
📌 저희 아이의 경우 코감기의 지속으로 귀 내부에 삼출물이 생긴 삼출성 중이염을 진단받았으며 귀 먹먹함만 호소하고 다른 추가 증상은 없었습니다.
삼출성의 경우 세균성보다는 바이러스성으로 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저는 항생제 약물은 복용 시키지 않고 경과를 보기로 결정했습니다.
만약 저희 아이와는 다르게 발열과 귀의 통증 및 추가 증상이 있어 아이가 힘들어한다면!
✔️ 반드시 병원 진료 후 처방에 맞게 항생제를 복용하도록 권유 드립니다.
만약 중이염이 제대로 치료되지 않고 증상 완화와 악화를 반복하면서 3개월 이상 이어지면 만성 중이염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가 필수입니다.
만성 중이염은 난청, 고막 천공, 뇌막염, 어지럼증 등 다양한 합병증이 동반할 수 있습니다.
👇 강북삼성병원 홈페이지에서 아이들에게 잘 발생하는 만성 중이염에 대해 자세히 확인 가능합니다.
중이염 자연 치유 방법
삼출성 중이염이 호전되기 위해서는 먼저 코 감기가 호전되어야 합니다.
귀를 치료한다기 보다 코 상태가 좋아지면 귀에 물(삼출물)이 빠지면서 삼출성 중이염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코세척
영유아 아이들에게 코세척이란 매우 힘든 일입니다.
저희 아이는 유치원생임에도 일반 코세척기 사용은 엄두도 못했는데요.
비관류 코세척기를 알게 되서 구입 후 매일 2번씩 코세척을 시행하였습니다.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생리식염수가 안개처럼 분사 되어 코 안을 세척해주는 원리로
세척 후에는 코 안에 붙어있는 누런 콧물들이 자연스럽게 흘러나오게 됩니다.
코세척 후 아이가 하는 말이 '너무 시원하고 코가 뻥 뚫리는 기분이야!' 라고 합니다.
👇 구글 쇼핑 홈페이지를 통해 비관류 코세척기를 구경해보시길 바랍니다.
✅ 비관류 코세척기
적외선 조사기
적외선 조사기는 한의원이나 물리치료실에서 많이 사용하는 빨간색 치료 조사기로 보통 온열 치료기라고 불립니다.
코 스프레이 (나잘 스프레이)
코가 계속 막혀있으며 중이염이 호전되기 어렵습니다.
코막힘 완화를 위해 나잘 스프레이 사용을 추천드립니다.
나잘 스프레이는 병원에서 처방 받는 전문 의약품이 있고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구매 가능한 일반 의약품으로 나뉩니다.
■ 전문 의약품 나잘 스프레이
전문 의약품 나잘 스프레이에는 미분화 플루티카손 푸로에이트가 들어있습니다.
성인 및 2세 이상 소아에 알레르기 비염 치료제로 많이 사용되는 스테로이드제로 자기 전 1번 사용하게 됩니다.
■ 일반 의약품 나잘 스프레이
스테로이드가 포함되어있어 나잘 스프레이 사용을 꺼려하는 분도 많습니다.
그러나 전문가에 따르면 나잘 스프레이를 통한 신체 스테로이드 흡수율은 크게 걱정할 수준은 아니라 합니다.
또한 밤에 아이가 푹 자야 신체 회복도 빠르듯이 필요할 때는 약물을 꼭 쓰는 것이 좋습니다.
평상 시 코 관리용으로 아침, 점심, 저녁으로 꾸준히 코 스프레이를 사용하고 싶다면 일반 의약품 나잘 스프레이도 한번 사용해보시길 바랍니다.
✔️ 저희 아이의 경우 아침, 점심 혹은 이른 저녁쯤 일반 의약품 나잘 스프레이를 사용하고 자기 전 전문 의약품 나잘 스프레이를 1회 사용하였습니다.
마무리
이 외에도 누구나 다 알기 때문에 언급하지 않은 물 많이 마시기, 가습기 사용하여 습도 조절하기 등도 기본으로 같이 시행했으며
콧물이나 코막힘 등을 해결하기 위해 병원 진료를 보면서 약물을 복용하였으나 항생제만 제외하고 복용했습니다.
아이마다 증상마다 치료 방법은 모두 달라야 하기 때문에 저희 아이의 중이염 자가 치료 후기는 참고만 해주시고 꼭 병원 진료와 적절한 약물을 병행해주시길 바랍니다.